아이디어 활동게시판

활동게시판

진행중인 참여하기의 활동 게시판입니다.

글 내용

[지지배] 쓰레기보물섬에서 플로깅

2019-04-14 22:58
보고서다운로드

1. 해결하고자 하는 난제와 아이디어, 그 아이디어를 실험해볼 활동내용

지난 11월 필리핀 현지 언론 보도에 따르면 대한민국의 폐기물들이, 필리핀으로 재활용 가능한 폐플라스틱이라고 속여 불법 수출하였습니다.작년 1월에는 대한민국에 쓰레기대란이 터져서 재활용쓰레기(폐비닐대란 등) 수거 중단 발표로 국민들에 당황스러움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전세계적 문제인 해양쓰레기 ,미세플라스틱 그리고 미세먼지가 심각한 문제입니다.

위에 말씀드린 문제는 자원순환과 모두 연관이 있습니다.  자원순환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시민들의 소비의식과 필수적인 분리배출 교육이 필요합니다. 또한, 매립이나 소각 처리해야 할 쓰레기양을 줄여주고, 유한한 자연 자원의 고갈 문제를 해소시켜줄 수 있는 재활용 산업이 활성화 되어야 합니다.

위의 해결방안처럼 진행되기 위해서는 시민들부터가 체험해보고 자각하는 캠페인 활동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시민 모두가 참여할 수 있고, 몸으로 느낄 수 있는 캠페인을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운동도 하고, 힐링도 되는 프로그램 중 플로깅이라는 운동을 하며, 자신이 직접적으로 느끼고 모두가 함께 실천하는 행사로 진행될 것입니다.
행사가 끝난 이후에도 자기 자신부터가 먼저 실천할 수 있는 행사가 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2. 현재까지 활동 경과보고

3월 초에는 보물섬 플로깅 행사 포스터 제작을 하였습니다. 홍보 방안에 대해서 서로의 아이디어를 제시하였습니다. 또한 쓰레기보물섬에서 플로깅을 함께할 멤버 (스탭) 들을 선정하여 현재는 함께 하시는 분들이 22명 정도가 카톡방에 초대 되어 계십니다.  마지막으로, 함께하실 멤버들과 자신의 역할을 나누어서 역할 분담도 진행하였습니다. (기획, 홍보, 디자인,촬영, 소품제작)
4월 5일 (금) 쓰레기보물섬에서 플로깅 행사를 함께 만들어 갈 분들과 함께 행사 기획안에 대해서 브리핑을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행사 기획안이 조금 미숙하여, 기획안을 점검하며 함께 보충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 행사에 함께 하시는 분들이 전국단위로 계셔서 화상회의로 진행하였습니다. 쓰레기산 모형  제작에 대해서 4월  11일 (목요일) 진행하였습니다.
4월 15일 19일 내로, 행사 장소인 (뚝섬) 대여를 확정할 것입니다. 뚝섬대여 계획안 작성 및 브리핑을 진행해야합니다.

3. 앞으로의 활동 계획
쓰레기산 모형 제작을 어떻게 구체적으로 제작할지와 제작할 분들을 선출하여, 진행할 예정입니다.
쓰레기보물섬 플로깅 기획안 수정이 구체적으로 조금 더 추가되어야하는 상황입니다. (진행 동선 과 진행 방향)
쓰레기보물섬 플로깅에서 필요한 현수막 또는 디자인 출력물이 있을 예정입니다. 디자인을 하실 수 있는 분들을 선출하여, 행사에 필요한 물품들을 디자인하여 물품 준비를 진행할 것입니다.
플로깅 행사 홍보 방안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정하여 홍보를 팀원들과 함께 진행할 예정입니다.
쓰레기 보물섬 플로깅 행사는 누구나 참여하며 인식이 깨어나는 시간을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4. 활동 사진

플로깅 포스터 제작안 입니다.

위의 사진은, 오프라인으로 회의 진행하였습니다. (쓰레기산 모형 제작 회의, 플로깅 참여자 스탭 회의)

이 게시글이 좋으셨다면 like!를 눌러주세요.